About

아무도 궁금하지 않을 자기소개

여정은 누구인가요?

학부에서 신학과 철학을 공부했습니다. 대학원에서 종교철학을 공부했습니다. 석사과정을 마친 뒤, 박사과정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형이상학 및 언어철학, 논리철학의 문제들에 관심갖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분석성(analyticity) 및 개념적 진리(conceptual truth)에 관한 주제들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규약에 의한 참, 내지 체계에 의한 참이라는 메타의미론적 주제이기도 합니다.

양화사 변이(quantifier variance)라는 논리철학 내지 메타존재론의 주제, 그리고 불가능세계(impossible worlds)와 개념적 체계 사이의 관계에 대한 무언가 미묘한(?) 주제에도 관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더이상 신학이나 종교철학의 주제를 연구하지는 않습니다. 한때 이 주제들을 연구할 때는, 종교들의 철학(philosophy of religions) 및 신명(神名, divine names)의 의미론에 관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 연장선에서, '사이비 종교'를 정의하는 방식에 관해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맛있는 것들을 좋아합니다. 특히 해산물 요리와 면 요리, 그 외 '아저씨 입맛' 음식들을 즐겨 먹습니다. 요리와 함께 맥주, 와인, 막걸리 및 기타 전통주들을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취미로 음악을 하곤 했습니다. 베이스 기타를 오랫동안 연주해 왔고, 재즈를 연주할 때엔 콘트라베이스를 잠시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기타를 들고 다니며 소소하게 곡을 몇 곡 쓰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주로 음악을 듣는 편입니다. 검정치마, 다린, 장기하, 김일두, 가을방학, 생각의 여름의 노래를 자주 듣습니다. Miles Davis, Bill Evans, Jaco Pastorius가 연주한 음반을 듣길 좋아합니다.

CV [국문] | [영문] (준비중)

백야는 어떤 곳인가요?

백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글들이 공유됩니다.

  1. 철학의 기초 개념들: SEP 엔트리를 참조하여, 현대 철학 공부에 필요한 개념들을 소개합니다.
  2. 철학 안내서: 철학 공부 중 헷갈릴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3. 철학 리뷰: (최신의) 철학 논문 및 책을 요약\(\cdot\)정리합니다.  –  인스타그램 @noni_muni와 병행해서 이루어집니다.

혹시나 백야의 게시글을 받아보고 싶다면, 우측 하단의 '구독하기'를 눌러 주세요. 뉴스레터를 통해 블로그의 게시글이 전달됩니다.